'그 규칙은 당신에게 적용되지 않아요 Rules Don't Apply, 2016' 워렌 비티, 릴리 콜린스, 엘든 이렌리치가 그리는 순수의 시대

반응형

'그 규칙은 당신에게 적용되지 않아요'는 대배우이자 감독, 작가, 그리고 제작자로도 잘 알려진 워렌 비티가 원안과 각본, 공동제작, 주연, 그리고 연출까지 맡은 코미디 로맨스 드라마다.

1958년 미국. 영화 제작자 하워드 휴즈(워렌 비티)와 계약한 여배우 지망생 말라(릴리 콜린스)가 엄마 루시(아네트 베닝)와 함께 LA에 도착한다. 야심찬 운전기사 프랭크(엘든 이렌리치)가 말라와 루시를 그들이 머물 숙소로 데려가고 프랭크와 말라 사이에는 호감이 싹튼다.

그러나 하워드 휴즈의 1번 규칙은 직원이 절대로 계약 여배우와 사귀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감리교인인 프랭크는 약혼녀까지 있어 말라와 쉽사리 가까워질 수가 없다. 하지만 두 사람은 정해진 규칙을 무시한 채 서로에게 빠져드는데.

워렌 비티가 '타운 앤 컨트리' 이후 15년 만에 출연하고 '불워스' 이후 18년 만에 연출하기로 선택한 '그 규칙은 당신에게 적용되지 않아요'는 미국의 전설적 인물 하워드 휴즈와 그에게 고용된 두 연인 남녀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워렌 비티가 하워드 휴즈에 관한 영화를 만들고자 한 것은 이미 1970년대 초에 어느 호텔에서 그를 처음 만나 매료된 뒤부터라고 한다.

하워드 휴즈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연출하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을 맡았던 '에비에이터'(2005)가 있다. '에비에이터'가 하워드 휴즈의 인생 초기와 절정의 시기를 다루었다면 이 영화는 그의 인생 후반기라 할 수 있는 1958년부터 64년까지의 시기를 그리고 있다.

극중에서 하워드 휴즈가 여배우의 브래지어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영화 제작을 중단한 것이나 바나나 너트 아이스크림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모습, 또는 대단한 부자임에도 그냥 때우기식의 식사를 좋아한 것 등의 일화는 실제 그의 삶에서 가져온 이야기라고 한다.

워렌 비티 감독은 그러나 이 영화가 하워드 휴즈의 전기영화가 아닌 픽션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하워드 휴즈와 그 시대의 할리우드를 향수 어린 시선으로 실제와 허구를 뒤섞은 낭만적인 로맨스물로 탄생시켰다. 거기에다 자신의 아내인 아네트 베닝을 비롯해 매튜 브로데릭, 알렉 볼드윈, 캔디스 버겐, 마틴 쉰, 애드 해리스, 헤일리 베넷, 타이사 파미가, 올리버 플랫, 스티브 쿠건 등 수많은 명배우들을 출연시켰다.

해외 평단과 팬들의 반응은 다소 엇갈린다. 하워드 휴즈의 기이한 모습이 없었다면 맥빠진 로맨틱 코미디라는 평가나 코미디로서도 드라마로서도 전기영화로서도 어정쩡하지만 그럼에도 눈길을 끈다는 평가가 그런 점을 반영한다.

특히 하워드 휴즈와 가상의 두 연인의 이야기가 얽히는 플롯을 보면 전반부와 후반부에서 인물들의 비중이 다르게 나오는데, 그 때문에 이 영화가 하워드 휴즈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려했는지 그와 관련된 다소 불행한 두 연인의 낭만적인 로맨스에 초점을 맞추려했는지가 모호해지고 만다는 반응이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영화를 비행기에 빗대어 '기세 좋게 이륙해 중간에 길을 잃고 흔들렸지만 안전하게 착륙한다'고 평했다. 2,500만 달러의 제작비를 들인 '그 규칙은 당신에게 적용되지 않아요'는 390만 달러의 수입에 그쳐 흥행에서는 참패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