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라이프 リライフ, ReLIFE, 2017' 나카가와 타이시와 타이라 유우나의 리셋 라이프와 반전 그리고 결말은?

영화 '리라이프'는 야요이소가 그린 같은 제목의 만화 시리즈를 원작으로 후루사와 다케시라고도 알려진 후루사와 켄 감독이 실사화한 일본 SF 청춘 로맨스 드라마다.

첫 직장을 3개월 만에 퇴사하고 빈둥거리던 27살의 백수 청년 카이자키(나카가와 타이시) 앞에 리라이프 연구소 직원 요아케(치바 유다이)가 나타난다. 그는 카이자키에게 10살이 어린 고등학교 3학년 때로 되돌아가 1년을 보내는, 사회복귀를 위한 비밀 실험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카이자키는 생활비와 취직 자리를 구해준다는 말에 요아케가 건네준 약을 먹고 피험자 No. 002가 되어 신체만 젊어진 채 고등학생으로 되돌아간다.

같은 반 친구들 중에는 성적은 좋지만 인간관계에는 둔감한 여학생 히시로(타이라 유우나)와 잘생긴 우등생 오가(다카스키 마히로), 그를 좋아하는 카리우(이케다 에라이자), 그리고 카이자키처럼 편입한 여학생인 오노야(오카자키 사에)가 그와 친해진다. 카이자키는 어느 새 친구들 사이의 관계와 고민을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면서 자신도 점점 변해가는 것을 느낀다. 그리고 히시로에게서 미묘한 감정을 느끼기 시작하는데.

영화 '리라이프'의 원작 만화는 일본 만화앱 'comico'에 연재되어 15일 만에 4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책으로도 출간되어 100만 부 이상이 팔렸다. 원작 만화는 아직 연재 중이기 때문에 영화는 2016년에 나왔던 13편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내용을 간결하게 압축해 리메이크했다.

영화의 내용과 결말은 TV 시리즈와는 조금 다른데, 주인공인 카이자키와 히시로의 로맨스를 중심으로 나머지 인물들의 비중이 줄어 들었다. 이른바 '리셋 증후군'에서 영감을 받은, 타임슬립이 아니면서도 같은 효과를 내는 이야기의 설정은 좋았지만 '리라이프' 연구소의 정체를 비롯해 세계관에 대한 논리적인 바탕이 원작이나 영화에도 설명이 되어 있지 않아 설득력은 좀 떨어지는 편이다. 반면에 내적 동기를 위한 비밀 프로젝트의 규칙은 잘 설계가 되어서 플롯을 이끌어가는 논리적 동기가 된다. 각본은 영화에 맞게 만화적인 부분을 사실적으로 잘 각색했지만 긴 내용을 압축하다 보니 캐릭터들의 깊이가 얕아졌고 배우들의 연기도 만화를 답습하는 수준 이상을 보여주지 못한다.

'리라이프'에 대한 해외 평단과 팬들의 반응은 호불호가 갈렸지만 전반적으로는 호평이 더 많았다. 부정적 반응으로는 '설정은 좋지만 지루한 영화', '사랑에 빠지는 두 주인공 사이의 동기와 감정이 부족하다', 'TV 시리즈보다 못하다', '설정에 무리가 있다' 등의 의견이 있었고 긍정적 평가로는 '원작을 보진 못했지만 이야기가 좋다', '예상 외로 재미있다', '주인공에게 엄청 몰입이 되었다', '제대로 청춘물이라는 느낌', '실사화했지만 위화감이 없다', '원작은 원작대로 영화는 영화대로 좋다', '현재를 살아가는 소중함을 가르쳐 준다' 등의 반응이 있었는데, 특히 '나도 리라이프하고 싶다'는 반응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한류 드라마 같다'는 반응도 있었다.

한편 영화는 등장인물이 대폭 줄면서 인물들 간의 에피소드도 TV 시리즈와는 조금 달라졌다. 가장 큰 차이점을 꼽자면 TV 시리즈에서는 오노야도 '리라이프' 연구소 직원으로 나오지만 영화에서는 요아케가 그녀의 역할까지 떠맡았다. 그러다 보니 영화 속에서 오노야는 어중간한 캐릭터가 되고 말았다. 그리고 TV 시리즈에서는 실험 기간이 끝난 후의 이야기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후를 알 수 없는 모호한 결말로 끝을 맺지만 영화는 로맨틱하면서도 닫힌 결말로 끝이 난다.

원작자는 영화만의 오리지널한 결말을 원했다고 하며 현재 실험 기간 이후의 이야기를 다룰 4부작 완결편 OVA 애니메이션이 2018년 3월 공개 예정으로 제작 중에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영화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이야기의 맥락과도 잘 맞닿아 있는 아름다운 불꽃놀이 장면이 없어지고 친구들이 불꽃놀이를 기다리다가 갑작스런 소나기를 맞는 장면으로 대체되었는데, 즐거운 추억이라는 예쁜 그림을 보여주는 것 이상의 효과는 얻지 못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