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적인걸 3: 사대천왕 狄仁杰之四大天王, Detective Dee: The Four Heavenly Kings, 2018' 후기, 서극 감독의 무협 판타지

서극(Hark Tsui 徐克) 감독의 영화 '적인걸 3: 사대천왕 狄仁杰之四大天王, Detective Dee: The Four Heavenly Kings, 2018'을 보았다. 이 영화는 시리즈의 세 번째 편이지만 이야기 순서상 가장 앞서는 2편 '적인걸2: 신도해왕의 비밀'과 1편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 사이에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다.

전편에 이어 조우정(Mark Chao 趙又廷)이 적인걸 역을, 풍소봉(Feng Shao Feng 冯绍峰)이 친구이자 경쟁자인 위지진금 역을 맡았다. 측천무후 역의 유가령(Ka Ling Lau 劉嘉玲)은 1편부터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유일하게 같은 역으로 출연했다.

그 외에도 임경신(Lin Gengxin 林更新)과 마사순(Ma Si Chun 马思纯)이 러브라인이 있는 서브플롯을 통해 등장한다. 각본은 장가로(CHANG Chia Lu 張家魯)가 맡았으며 VFX는 한국 업체들이 담당했다. 음악은 한국에도 잘 알려진 카와이 켄지(Kenji Kawai 川井憲次)가 맡았다.

영화는 신도해왕 사건을 해결한 적인걸이 당 황제로부터 황룡간을 하사받는 2편의 마지막 장면에서 시작된다. 측천무후는 적인걸이 황제와 당나라를 위협하는 모든 것을 처단하라는 상징적 의미를 가진 황룡간을 하사받는 것을 보고 경계심과 질투심을 가진다. 적인걸은 황제의 신임을 얻어 대리사의 수장이 된다.

측천무후는 자신이 권력을 차지하는 데 방해가 되는 적인걸을 제거하기 위해 자신이 데려온 주술사들과 근위대의 위지진금에게 황룡간을 빼앗아오라고 명한다. 적인걸은 측천무후를 이용해 황실을 전복하고 복수를 실행하려는 집단을 알게 되고 삼장사의 '원측대사'에게 도움을 청한다.

영화 '적인걸 3: 사대천왕'은 전편들과 마찬가지로 적인걸이 사건을 쫓고 미스터리를 풀어가지만 내러티브는 다소 산만하고 일관성이 없다. 전편들에 비해 주된 미스터리도 모호한데, 드러나는 서브플롯의 음모들 역시 단순하고 진부하다.

절정에서 사태를 해결하는 방법도 중국판 셜록 홈즈라는 별칭이 무색하게 비논리적이고 초현실적이다. 더우기 3편이 시리즈 2편에서 시리즈 1편으로 이어지는 과정임을 생각한다면 그 연결고리로서의 이야기가 상당히 부실한 편이다.

독창적이지만 쓸데없이 과하다 싶은 CG를 비롯해 화려한 의상과 세트, 그리고 와이어를 이용한 매끄러운 액션 시퀀스 등 비주얼로 플롯의 얄팍함을 덮지만 2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성공한 블록버스터 프랜차이즈라는 명성에 비해 시리즈 중에서 각본의 탄탄함이 가장 떨어지는 것은 가릴 수 없다. 그러나 서극 감독의 작품은 중국 무협 판타지의 개척자답게 늘 마치 '천일야화'를 보는 듯한 재미가 있다.

한편, 원측대사는 역사 속의 실제 인물로 당나라에서 유학한 신라 왕실 출신의 승려다. 그는 당나라의 대표적인 학승으로 존경을 받았다고 한다. 엔드 크레디트 중간에 3개의 부가 영상이 포함되어 있는데, 앞의 두 개는 이야기가 시리즈 1편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암시하고 마지막 하나는 단지 재미를 위해 들어간 쿠키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