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브, 사막의 소년 Theeb', 베두인 소년의 비극적 모험

'디브, 사막의 소년'은 나지 아부 노워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은 아랍어 영화다. 노워 감독의 데뷔작이기도 한 이 영화는 베니스국제영화제 오리존티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제1차 세계대전과 아랍혁명이 진행중이던 1916년의 아라비아 서부. 얼마 전 부모를 잃은 후세인과 어린 동생 디브는 사막에서 순례자들을 안내하며 살아가는 베두인족이다.

어느 날 밤 그들이 사는 곳에 한 영국인 장교와 그를 따르는 아랍인 마지가 찾아온다. 나무상자를 들고 온 그 영국인 장교는 후세인에게 오스만 투르크 군대가 지키는 철로 근처의 우물까지 안내를 해달라고 부탁한다.

후세인은 영국인 장교가 가져온 나무상자가 의심스럽지만 베두인족의 환대 관습에 따라 그를 안내하기로 한다. 동생 디브는 형의 말을 듣지 않고 몰래 따라오는 바람에 결국 함께 길을 가게 된다.

그런데 철로 근처는 강도들이 출몰하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사람들의 경고대로 후세인 일행에 대한 습격이 시작된다. 그 결과 영국인 장교와 아랍인 마지가 총에 맞아 죽지만 후세인과 디브는 급히 몸을 피하는데.

영화의 제목이자 주인공 소년의 이름인 '디브'는 늑대를 뜻하는 아랍어다. 촬영은 대부분 요르단에서 진행되었는데 노워 감독은 영화에 등장하는 베두인족 등장인물을 비직업적 배우들로 기용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