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허리', 거북목에도 큰 도움이 되는 맥켄지 신전 운동

'백년허리'는 서울 대학교 의과 대학 재활 의학 교실 주임 교수인 정선근 교수가 쓴 건강서다. 이 책은 '허리 보증 기간을 100년으로 늘리는 방법'이라는 카피를 내걸고 있지만 내가 이 책을 찾은 이유는 허리보다는 목 때문이다.

처음 정선근 교수에 대해 알게 된 것은 유튜브에 있는 동영상을 통해서였다. 오랜 책상 생활로 거북목이 심하고 통증까지 느낄 지경이 되자 무언가 대책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러던 중 마침 정선근 교수의 동영상을 통해 맥켄지 신전 운동을 알게 되었고 그 운동을 통해 상태가 많이 호전되는 경험을 했다. '백년허리'는 정선근 교수가 동영상에서 일러주었던 내용을 좀더 자세하게, 더 많은 사례와 함께 전달하고 있다.

과거에는 허리가 아프면, 특히 급성 요통이 생기면 대부분 근육이 뭉쳐서 그렇다고 진단했다 한다.

.....엑스선 등 방사선 검사로도 이상 소견을 볼 수 없고, 척추 주변의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 있는데 뭉친 근육을 눌러 보면 강한 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디스크 손상이 허리 통증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는데 근육 뭉침은 그로 인한 결과라는 것이다.

.....허리 디스크가 약간이라도 손상되면 허리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통증을 피하려면 허리를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척추 주변 근육들이 딴딴하게 뭉치는 것은 허리를 움직이지 않게 해 통증으로부터 허리를 보호하려고 하는 것이다.....

디스크는 작은 압박이라도 반복적으로 받으면 손상될 수 있다고 하는데, 디스크의 구조는 어떻게 생겼을까?

.....척추 디스크는 물렁뼈다. 가운데 말랑말랑한 젤리처럼 생긴 수핵과 이것을 단단히 싸고 있는 딱딱한 껍질인 섬유륜으로 구성된 충격 흡수 장치다...척추뼈는 디스크를 사이에 두고 있기 때문에 구부리고 비틀고 하는 움직임이 가능한 것이다.....찹쌀떡처럼 생긴 디스크의 아래위에 척추뼈가 붙는데 뼈와 디스크가 만나는 이 부분은 종판이라고 하여 물렁뼈와 뼈의 중간쯤 되는 성질을 가진다.....

때문에 종판이나 섬유륜이 손상된다든지 섬유륜이 찢어져 디스크가 탈출된다든지 하면 통증이 유발된다. 그런데 문제는 척추 디스크의 손상이 대단히 흔하다는 것이다.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와 같이 한 번의 강한 충격으로 손상될 수 있지만 가벼운 물건이라도 반복적으로 들어올리다 보면 손상을 받을 수 있고 허리를 구부정하게 앉은 자세로 오랜 시간이 지나도 손상될 수 있다.....즉 일상 생활을 할 때 잘못된 동작과 잘못된 자세 때문에 디스크 손상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백년허리'는 허리 건강을 위해 무엇보다도 '요추전만'의 중요성에 대해 지적한다. 그렇다면 요추전만이란 무엇일까?

.....척추는 경추, 흉주, 요추 및 천-미추의 네 가지 구획으로 나뉘는데, 몸의 측면에서 보면 경추 부위, 흉추 부위, 요추 부위가 S자 모양을 반복하며 자연스럽게 자리하고 있다. 특히 요추 부위가 배 쪽으로 휘어져 있는데, 이것을 요추전만이라고 한다.....

요즘은 의자도 등받이가 S자로 나오는데 이것이 척추의 S자 곡선을 반영한 것이다. 즉, 요추전만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척추의 모습이고 요추전만을 유지하는 것이 허리 건강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한다.

.....그러나 요추전만 상태를 하루 종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척추 신전근의 수축이 필요한데 30분만 계속 허리를 꼿꼿이 펴고 있어도 근육이 지치기 때문이다.....척추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또 움직여 줘야 한다. 단, 자주자주 요추전만의 자세를 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덧붙여, 허리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맥켄지 신전 운동이다. 허리에 이미 문제가 생긴 경우도 해당되고 거북목으로 힘든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하다. 맥켄지 신전 운동은 원리적으로 얘기하자면 척추를 똑바로 펴는 것이고 손상된 디스크를 빨리 아물게 한다.

정선근 교수는 원래의 맥켄지 신전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서서 하는 운동도 있고 다음 사진처럼 앉아서도 쉽게 할 수 있다. 오래 앉아 있으면 디스크 손상은 필연적으로 온다고 하니 부디 내 몸을 잘 지키자.

'백년허리'에는 허리에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좋은 동작과 나쁜 동작이 상세히 나와 있고 맥켄지 신전 운동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지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주의해야 할 점도 실려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